기사제목 포스트 코로나 시대, 김천 경제 활력소를 책임진다!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김천 경제 활력소를 책임진다!

2021년 건설산업 분야 총력대응…살기 좋은 김천을~
기사입력 2021.02.20 15:0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김천시 기획-주택업무 종합평가 최우수상 수상.JPG

김천시는 지난해 건축 친절 민원으로 건축 행정 신뢰도와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은 물론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으로 '2020년 경북도 건축·주택업무 종합평가'에서 건축 행정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 했다.

김천시 기획-공공하수도 운영 관리 최우수기관 선정.JPG

이에 2021년을 열며 경제, 민생, 미래를 키워드로 경기부양에 총력을 기울이고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건설사업 신속한 예산집행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활력 넘치는 농촌과 여유로운 도시가 공존하는 김천

김천시 기획-김천~문경 철도건설 조기추진 시민 탄원서 청와대 전달.JPG

먼저 김천시에서는 지역경제 침체를 해소할 소규모주민숙원사업 446건에 301억, 농업기반정비사업 136건에 102억을 상반기 신속집행으로 지역 경기부양에 힘쓸 예정이다.
 
또한, 잘사는 농촌 마을 만들기에 2021년 농소 연명리 등 신규 3개 마을에 3년간 각각 5억의 예산으로 사업착수를 앞두고 있으며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에 24억을 투입 농촌 정주여건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그밖에도 배수개선사업에 2020년까지 108억을 투입, 2021년도에도 27억 집행예정이며 소규모용수개발사업,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둥 영농환경개선사업에 2021년에 60억이 투입된다.

김천시 기획-김천-전주간 동서횡단철도 조속 추진 건의1.JPG

또한, 장기미집행도시계획시설 해제에 따른 도시공원 조성으로 추진 중인 '황산공원'은 2021년부터 시민의 품에 안겨줄 휴식공간을 조성하고자 준비하고 있으며, 남면 '오봉지구 관광 인프라 확충사업'에 50억을 투입 관광 활성화에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시민이 편안한 안전도시 행복 김천
안전한 김천을 위해 수립한「자연재해 저감종합계획」을 토대로 각종 자연재해 피해를 사전예방을 위해 2019년부터 210억의 사업비로 '아포 인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천시 기획-김천-전주간 동서횡단철도 조속 추진 건의2.JPG

2019년 태풍 미탁, 링링의 산사태와 피해 황금동 일원에 150억의 사업비를 투자하는 '황금동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감천과 율곡천에 자연 친화적 친수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1월 31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코로나 확산 방지 대책 회의를 하루도 빠짐없이 실시하고 있으며 감염병 확산 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위험 상황에 대비한 시민의 건강과 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 김천시 균형발전 주도!
 
김천시는 오랜 침체에서 벗어나 혁신도시 발전과 지역 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았지만, 원도심과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로 지역 균형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천시 기획-김충섭 김천시장2.JPG

우선 경기회복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국책사업에 발 빠르게 대응해, 마중물 사업으로 시작한 자산골 새뜰마을 사업과 평화동 도시재생사업에 182억을 투입 김천역 앞 상업지구 개발을 위한 보행 친화 쇼핑거리 조성과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올해 마무리 계획이다.
 
또한, 황금동 도시재생사업에 57억을 투입 황금시장을 명품 상업가로 조성하고 감호지구 도시재생사업에 263억을 투입 옛아랫장터의 문화를 되살린 감호시장 기능 개선과 정주기반시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천시 기획-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준공(지례면).JPG

아울러 남산지구에 주거 보건의료요양 돌봄 등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을 전담하는 커뮤니티케어 설치를 중심으로 오는 9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 신청을 준비 중이다.
 
여기에 도시 유해환경 개선사업, 경관 기본계획 재정비, 간판개선사업을 추진해 도시미관과 가로 환경개선으로 살기 좋은 김천 건설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로, 철도건설을 통한 김천의 미래성장동력 확보!
 
김충섭 시장은 '교통망 확충으로 편리한 김천 건설'을 공약으로 선포했으며, 김천에서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2023년 착공 후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김천시 기획-바로바로 처리반 (가로등·보안등).jpg

특히, 수서에서 거제까지 노선 중 유일한 단절 구간인 김천-문경선 철도사업도 국토교통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있어 향후 수도권과 남해권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허브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도로점용 인허가 업무수행은 친절한 응대로 도로행정의 신뢰도와 행정서비스 질을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Happy together 김천 운동의 하나로 '바로바로 처리반'을 신설 3천300여 건의 도로시설물과 가로등, 보안등 유지관리와 제설처리반을 운영하고 있다.

김천시 기획-자산동 새뜰마을1.JPG

2021년에도 광역교통망 확충을 통한 미래 성장기반 구축하고 도로교통 여건 개선을 추진해 지역 현안 도로확장사업을 통해 지역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김천로 전선 지중화, LED 교체사업을 등 안전하고 쾌적한 도심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그린뉴딜 시대 진정한 물 복지 실현
 
도농복합도시인 김천시의 도심 주변으로 펼쳐진 농촌 지역의 주민에게 깨끗하고 풍부한 양질의 수돗물 공급을 위한 농촌 지역 급수구역 확장사업은 올해도 차질 없이 추진된다.

김천시 기획-자산동 새뜰마을2.JPG

먼저, 농촌 지역의 상수도 확장사업을 통해 관내 읍면지역 상수도 보급률을 2019년 67.5%에서 2022년 79%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득이하게 지방 상수도가 공급되지 않거나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도 30억의 예산을 확보해 마을 상수도를 신설하고 시설정비, 유지관리로 지역 주민들에게 안정적이고 깨끗한 식수 공급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탁도 등 6개 항목 일일 수질검사를 하고 있으며 일반 세균 등 7개 항목에 주간 수질검사를 하는 등, 매월 정기적 가정 수도전 수질검사, 월간 수질검사를 하고 있다.

김천시 기획-자산동 새뜰마을3.JPG

또한, 인천 깔따구 유충 사태 이후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기존 방충망을 미세방충망으로 교체하고 해충 포집기를 설치해 안전한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동시에 상수관 894Km의 21.6%를 차지하는 노후상수관의 연차적 정비를 통해 누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22억으로 시청 앞 삼거리 주변 외 5개소에 대한 노후관 개량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김천시 기획-재난예ㆍ경보시설 보강 설치.jpg

지난 2015년도에 수립된 『김천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에 의해 단계별로 소규모 마을하수처리장을 설치해 오고 있으며 2025년까지 총 53개소를 설치하는 계획은 지난해까지는 35개소 설치를 완료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올해는 공공하수도 분야 전년도 비해 5억이 증액된 총 441억의 사업비를 투자해 시설 확충과 개량과 유지관리사업을 추진해 공공수역 수질보전과 주민생활환경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김천시 기획-집중호우 대비 배수펌프장 시험 가동.JPG

아울러, 완벽한 하수처리와 수질관리를 위해 민간전문업체에 위탁 운영 중인 8만 톤/일 규모의 하수종말처리장과 35개소의 마을 하수처리시설 180여km의 시가지 하수관거 운영 관리에도 192억을 투자하는 등 시행 중인 시설확충사업은 조기 마무리할 예정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2021년에도 건축물의 안전과 기능향상과 주거환경과 도시미관 증진을 위해 건축 주택 분야 예산을 2020년 본예산 대비 8억(11%) 증가한 81억의 예산을 확보하고 건축인허가 적법한 운영, 친절한 민원처리, 위법 건축물 사전예방 등을 추진한다.

김천시 기획-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JPG

특히, 건축물의 안전과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위반 건축행위단속점검반 편성, 사전예방 안내문을 배포하고 주거급여 지원사업을 통한 주거가 불안정한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김천시 기획-코로나 자가격리자 불시점검.jpg

또한, 노후 공동주택의 공용시설물에 정비로 입주민 경제적 부담 경감과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공동주택 관리비용 지원사업과 도심, 농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한다.
 
한옥 지원사업, 아름다운 건축물의 건축을 장려하기 위한 건축문화상을 개최하는 등 시민들의 주거안정, 주거환경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도시조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김천시 기획-코로나10 총력대응.jpg

김충섭 김천시장은 "도시와 농촌, 자연과 시민이 어우러진 김천에서 코로나를 극복하는 그날까지 쉼 없이 앞장서 나가겠다"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설 경기부양을 통해 시민 모두가 하루빨리 정상의 일상으로 회복하는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뉴스라이프 & newslifetv.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뉴스라이프(http://www.newslifetv.com) |  설립일 : 2018년 6월15일  | 발행인 :(주)뉴스라이프 권맹식 | 편집인 : 권맹식
  • (39199) 경북 구미시 문장로 3길6, 401호  | 사업자번호 : 353-88-01051 | 등록번호 : 경북 아 00473호, 경북 다 01514
  • 대표전화 : 054-604-0708  ms9366@hanmail.net  ㅣ청소년보호책임자 : 전희정 | 후원계좌 농협 301-0235-0385-01
  • Copyright © 2018-2020 newslifetv.com all right reserved.
뉴스라이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