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아열대 과수 레드향과 애플망고의 재배와 월별 관리요령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소책자를 제작해 농업기술센터와 농가에 보급한다.
레드향은 당도가 높고 아삭하고 부드러운 과육으로 최근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은 품종이다. 경북에서는 한라봉 다음으로 재배면적이 넓다.
또 국내산 망고는 수입산 망고보다 맛, 신선도, 외관, 향기 등 전반적인 품질 수준이 높고 신선식품의 안전성으로 볼 때 선호도가 높아 새로운 소득 작물로 알려져 있다.
아열대 과수는 시설 내에서 새순 발생부터 과일 수확까지 장기간 재배되므로 생육 시기별로 온도, 관수, 적과 등 작업을 놓치지 않고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 발간한 경북 레드향(감평) 재배와 월별관리, 경북 애플망고(어윈) 재배와 월별관리는 재배의 핵심기술과 월별 관리방법을 그림과 함께 요약 정리한 것으로 농업인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지난해 한라봉 재배관리법을 시작으로 이번 레드향과 애플망고까지 경북의 아열대 과수 재배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기후변화에 대응해 경북의 아열대 과수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쓰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