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둔사 경장(經欌 경전을 넣어두는 장)은 뒷면에 쓰인 명문을 통해 인조 8년(1630)에 제작한 사실을 알려주는 불교 목공예품으로 제작 시기뿐만 아니라 제작자 등을 명확히 알 수 있는 귀중한 사례로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특히, 조선 후기 목공예품 중 제작연대와 제작자를 알 수 있는 작품이 드물다는 점에서 대둔사 경장은 좌측 경장의 뒷면과 밑면에 제작 시기와 제작자, 용도 등을 두루 알려주는 기록이 남아 있어 조선 후기 목공예 연구에 기준이 되는 등 미술사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아울러 규모가 크고 조형적으로 우수해 조선 후기 불교 목공예의 편년과 도상연구의 기준이 될 수 있으므로 보물로 지정해 보존할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다. 또 좌우 경장의 문짝 안쪽에 각각 2구씩 그려진 사천왕상 배치를 통해 원래부터 한 쌍으로 제작되어 대웅전의 불단 좌우에 놓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 수리된 부분은 있지만, 제작 당시 문양과 채색기법을 대부분 상실하지 않고 간직하고 있어 당시의 채색기법 연구 및 선묘불화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 특히 사천왕도는 17세기 선묘불화의 유일한 사례로 주목된다.
구미 대둔사는 옥성면 소재 전통사찰로, 446년 화상 아도(阿道)가 창건했으며, 1231년(고종 18) 몽고 침략으로 불타버린 뒤, 충렬왕 때 왕자 왕소군(王小君)이 출가해 중창했다. 1606년(선조 39) 사명대사가 중건해 승군이 주둔한 호국사찰로 국가 문화재 보물 3점을 보유한 사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