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와 국제정책연구원은 오는 19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20대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의정평가 최종결과를 발표한다.
20대 국회의원 전체심사평가 결과로서 이날 시상하는 '제1회 WFPL 국회 의정평가 大賞'은 총 3개 부문으로서 대상부문, 특별상 부문, 최우수상부문으로 구성했다.
대상부문은 혁신적인 의정 활동을 펼친 국회의원 중에서 국회 상설특별위원회를 포함한 상임위원회별로 1인에게 수여한다. 특별상 부문은 법안발의 등 창의적으로 의정 활동을 펼친 국회의원을 선정 수여한다. 최우수상부문은 열정적으로 법안을 발의하는 등 의정 활동을 펼친 최우수 국회의원을 선정 수여한다.
이번 평가에 도입된 'WF 의정혁신지수 방식의 국회 의정 평가시스템'은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연구기관인 국제정책연구원 등이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평가시스템으로 국회의원의 의정 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시스템으로 특화돼 있다.
평가 범위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쟁력 강화 등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혁신법안, 국민의 질적인 삶과 연계된 민생법안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국회의원이 입법 발의한 법안 등에 대한 정성평가와 정량평가 모두 포함되고, 국회의원의 대국민 성실도, 각 분야와 관련한 법안발의 및 여러 가지 제반, 여건으로 통과되지 못한 폐기 법안 등도 평가에 반영되는 등 양적 평가가 아닌 질적인 측면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 평가의 핵심이다.
심사평가를 맡은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대한민국 국회의원 전체 의정평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세계 국가들이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연구개발에 대규모 자본을 투입하는 등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무한 경쟁 시대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열정과 헌신으로 의정 활동을 펼친 국회의원을 발굴하는 것이 목적이다."라고 말했다.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특히 국민은 엄격하고 정확한 평가를 통해서 어느 국회의원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라며 "국민의 기대치가 높은 만큼 이번 20대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의정평가는 심사 및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일체의 후원을 받지 않고 진행하고 있다."라고 했다.
국제정책연구원 이광수 기획전략부장은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PROJECTS 등의 기획 입안 및 평가분석 전문가로서 창의적이고 탁월한 기획력, 온화한 카리스마와 강력한 추진력을 겸비한 전략가로 알려져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국제정책연구원이 공동 주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