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은 지난 24일 경상북도 주관 '2024 농산물 직거래 우수시군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했다.
농산물 직거래 우수시군 평가는 경상북도가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 농산물 판로확보를 위해 시군별로 추진 중인 직거래 시책을 평가·시상하는 것으로. 농업소득 대비 직거래(온·오프라인) 판매금액, 직거래장터 운영과 참가 횟수, 경북도 직거래 활성화 참여, 판로확대 관련 특수시책 등을 종합평가했다.
의성군은 농산물 직거래 분야에서 올해 10월 말 기준 46억 원의 매출(온라인 36, 오프라인 10)로 우수한 실적을 기록했다.
대형 유통업체와의 상생 협력 MOU 체결을 통해 의성마늘햄 핫도그(명랑시대), 의성마늘햄 순한맛 시리즈(롯데웰푸드), 의성마늘 족발·보쌈(원할머니보쌈) 등 의성마늘을 원료로 하는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또한, 의성군 대표 온라인 농특산물 쇼핑몰인 '의성장날'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화요 특가(매주), 세일페스타(8~9월), 홍보영상 제작 등의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농산물 직거래 최우수 수상은 경기침체로 어려운 가운데 농가와 군이 합동하여 노력한 결과다"라며 "앞으로도 판로개척을 통해 맛 좋고 믿을 수 있는 의성군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