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근간이 되는 가족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다양한 문제를 갖고 있다. 행복하고 건강한 가족 관계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Q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있습니다. 어떤 가족에게 '가족 상담'이 필요한가요?가족 상담은 가족들이 느끼는 불편한 문제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족 간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가족 관계가 특수한 관계이며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말해줍니다.
가족 상담에서는 가족 간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서로 다르기에 일어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문제이며, 이는 가족 체계와 연관되어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다양한 가족 형태에서 더욱 다양한 가족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문제 해결을 위해 '가족 상담'이 필요합니다.
Q 가족 상담은 왜 중요한가요? 불편을 느끼는 개인만 상담하면 안 되나요?
가족 구성원에게 나타난 역기능적 행동이나 증상을 가족 체계의 불균형에서 오는 가족 전체의 문제로 보고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이라는 체제에 관심을 둡니다.
가족 상담은 반드시 전 가족이 함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 치료의 선구자로 불리는 '보웬(Bowen, 1960)'은 가족 중의 일부를 상담함으로써 가족 문제가 해결된다면 그렇게 할 수도 있고, 친구, 친척, 이웃도 포함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Q 가족 상담과 관련해 국가나 지자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상담소 및 여러 사회복지 관련 기관(청소년상담소, 아동상담소, 노인상담소, 가정상담소 등)에서 가족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접근과 이론의 가족 상담 모델이 있지만, 공통으로 가족 상담자가 해야 할 일은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상호작용하지 않는 가족 구성원의 양상도 동시에 파악하는 것입니다.
Q 건강한 가족 관계를 위해서 어떤 활동과 노력이 필요한가요?
과거에는 가족 간의 문제가 일어나게 되면 가족 안에서 해결 방법을 찾거나 친척들의 도움과 중재, 가족 구성원의 희생 등으로 문제를 무마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핵가족화에 따라 가족 관계가 느슨해지면서 중재 구조가 붕괴되고, 한 개인이 일방적 희생 경우도 줄어들었습니다. 문제없는 가족은 없으며 안전한 가족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갈등에 대한 원인을 전문가와 함께 알아보며 이를 어떻게 대처해 나아갈 수 있을지 대안을 같이 모색해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맞벌이 부부입니다. 육아에 대한 부담이 너무 큰데요 제가 모성애가 부족한 걸까요?
한국 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이 어머니 몫이었기 때문에 현재 한국의 엄마들은 육아와 개인적 성취 두 가지 역할을 해내기를 강요받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직업을 가진 엄마라면 당연히 육아가 버거울 수 있고 그에 대한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자연스러운 부담이기 때문에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아이의 기질과 상황에 맞춰서 육아를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Q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간병이 너무 힘든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이 양육에, 시댁에 대한 의무도 한국 며느리들에게 큰 짐이 되곤 합니다. 특히 치매에 걸린 어머니에 대한 간병까지 하는 상황이라면 혼자 감당하기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물론 가정마다 상황이 다양하기에 해법도 다양하지만 혼자 감당하려 하지 마시고, 남편과 시댁 가족들 그리고 치매안심센터 등 사회적으로 부담을 나눠주는 치매 서비스망 등의 도움을 충분히 받으시기 바랍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경상북도지부(대구 북부건강검진센터)
글 : 조서은 가천대 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