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은 17일과 18일 의성군 청소년문화의집에서 '2023 의성지질공원 지질과학축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놀면서 배우는 즐거운 과학 놀이터'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주요 프로그램은 공룡 탈춤, 과학 체험프로그램, 미니박물관, 쿠킹클래스, 진로특강 등이다.
공룡탈을 만들어 함께 춤추는 프로그램인 공룡 탈춤을 시작으로 ▲공룡시대 화산폭발 실험 ▲투명 광물 삼총사의 정체를 밝혀라! ▲나만의 탄생석 달력 만들기 ▲휴대폰에 숨어 있는 최첨단 산업 광물 찾기 ▲빛이 통과하는 암석 만들기 체험 ▲퇴적암과 화석 모래 놀이터 ▲꿈을 담은 퇴적암 타임캡슐 만들기 ▲화석을 낚아라! 미션을 낚시로 푼다 ▲나도 고생물학자? 공룡뼈의 주인공을 찾아라 ▲암석 순환! 가족 순환! 등 과학체험프로그램 10종을 운영한다.
청소년 도슨트가 안내하는 미니박물관은 △국가지질공원 △볼펜 하나의 지구역사 △화성암 △7대 조암광물 △지질시대 △과연 지구는 아플까요? △공룡 정복하기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생물은? △의성 공룡 발자국 화석 △호모사피엔스를 찾아라 등 10개 주제를 안내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지질과학 교육을 제공한다.
군은 이번 행사 개최를 통해 의성국가지질공원 인증추진에 대한 대내외 홍보와 관심 유도, 지역민들의 지질과학 소양함양, 과학문화 확산, 인근 지역민들의 방문유도로 지역 소비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앞둔 지역의 다양한 지질학적 가치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해 재미있고 유익한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많이 찾아 주시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의성군민들의 문화 향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