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대구 엑스코 1층 전시관에서 개최되는 2023 명품대구경북박람회에 참가한다.
대구경북지역 28개 기관에서 참가하는 이번 박람회에서 '살기 좋은 성주, 가고 싶은 성주, 아름다운 성주'를 주제로 성주의 3대 성장동력인 명품 성주 참외, 사통팔달 광역교통망, 품격있는 문화·관광 콘텐츠를 통해 역동적이고 활력 넘치는 성주의 모습을 소개한다.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명품 성주 참외는 전국 참외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참외 조수입 6천억 원 달성도 눈앞에 두고 있다.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립과 연계한 철도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종합발전계획을 추진하고 정주여건 개선, 국도 30호선 성주 선남-대구 다사 6차로 확장사업, 사통팔달 광역교통망 구축의 동서 3축 고속도로(성주~대구 고속도로) 건설사업 조기 추진을 위해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다채로운 축제 개최와 관광 인프라 조성으로 품격있는 문화·관광도시 성주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성주참외&생명문화축제, 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 가야산 해맞이 행사 등 특색있는 축제와 수려한 경관, 오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성주의 대표 명소인 ‘성주 10경(景)’을 보기 위해 매년 백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성주를 찾고 있다.
성주 10경(景)은 제1경 성주 가야산 제2경 독용산성과 성주호 둘레길 제3경 회연서원과 무흘구곡 제4경 만귀정과 포천계곡 제5경 성밖숲 제6경 세종대왕자태실 제7경 한개마을 제8경 성주역사테마공원 제9경 성산동 고분군 제10경 성주 참외 하우스 들녘이다.
특히 가야산에서 발원한 깨끗한 물을 막아 생겨난 호수인 성주호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품은 명소로 성주호 일대 대규모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성주의 3대 성장동력 소개로 살기 좋은 성주, 가고 싶은 성주, 아름다운 성주의 진수를 보여줄 예정으로, 명품 성주 참외를 비롯한 참외 가공식품 등 지역 특산품과 중소기업 우수제품도 함께 전시하는 자리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