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오는 10월 2일 금오공과대학교 야외공연장에서 2024 청년의 날을 기념하는 '구미영 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청년들을 위한 행사를 넘어, 청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주도하는 '청년참여형 축제'로 청년참여형 축제라는 이름에 걸맞게 청년축제추진기획단이 축제의 시작부터 프로그램 구성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축제는 오후 4시부터 9시까지 열리며, 기념식, 무대 공연, 홍보, 체험 부스, 먹거리 부스 등 청년들의 열정과 창의력이 담긴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청년 정책 추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도지사와 시장 표창이 수여된다. 도지사 표창 수상자는 심성만 구미시 청년정책위원회 공동위원장과 인동청년협의회 등이며, 구미시장 표창은 김경훈 작가 등 청년 문화, 기업, 근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5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지역 청년 동아리와 단체들은 직접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자신들의 활동을 알리며, 금오공대, 경운대, 한국폴리텍대 총학생회는 주막촌을 운영해 지역 특산주인 구미 당김 수제 맥주와 지역 특산품 산동막걸리를 선보인다.
무대에서는 인기 힙합 그룹 호미들이 열정적인 공연을 펼칠 예정이며, 진로·취업 상담 부스, 퍼스널컬러 진단, 타로 상담 등 다양한 체험 활동도 준비되어 있어 청년들뿐 아니라 시민들이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