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의 인구 특화 프로젝트: 의성ON나 두번째 프로그램인 「청년 로그인 의성」 2기를 지난 7월 23일부터 8월 5일까지 2주간 추진해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청년 로그인 의성은 만 39세 미만 경북지역 외 청년을 대상으로 2주간 의성에서 살아볼 기회를 제공하며 이번 2기에는 전국 각지의 도시 청년 9명이 의성 지역을 탐색하고 지역주민과 교류시간을 가지며 1참여자-1주민 관계 형성의 계기가 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금성면 운곡리를 베이스캠프로, 지역주민과 참여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SNS홍보와 탄소 중립 실천을 기본으로 △농촌일손돕기(마늘 작업, 복숭아 수확) △마을회관 방문 스마트폰 교육 △금성면 일대 줍깅 △청년 창업가, 청년 귀농인과 만남 등 주민과 함께하는 활동을 추진했다.
특히, 참여자들의 활발한 SNS미션 수행으로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등 양질의 의성군 홍보 콘텐츠도 100여 건 이상 생성되었다.
참여 청년들은 2주간의 의성 살아보기를 바탕으로 △고령층 스마트폰 교육 △코딩, AI, 로봇 영재교육 △스마트팜 발전방안 △청년매장 중심 하루 여행코스 마련과 가이드북 제작 △모듈러 주택을 이용한 관계인구 주거지 마련 등 의성군 발전방안을 모색해보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의성군에서 추진하는 '1시군-1생활(관계) 인구 특화 프로젝트: 의성ON나'는 청년, 외국인, 신중년 대상 지역 살이보기 프로그램으로, 「청년 로그인 의성」에 이어 오는 13일 외국인 대상 '팜스테이 형식 지역 살아보기'「대한 외국인의 고향」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