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은 '2023 고령 대가야축제' 기념 4월 1일 개최되는 전국노래자랑 참가자 신청을 지난 3일부터 24일까지 3주간 받는다.
2013년 4월에 개최되었던 전국노래자랑 고령군편 이후 10년 만에 또다시 고령군에서 개최되어 접수 기간 전부터 이미 군민들 사이에서 관심이 뜨거운 상태다.
전국노래자랑은 각 지역에서 예심을 통과한 아마추어 출연자들이 보여주는 즐거운 노래와 재치의 대결이자 향토색 짙은 각 고장의 자랑거리로 시청자에게 꾸밈없는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는 대국민 참여형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신청 자격은 기성 가수가 아닌 아마추어 대상으로 연령, 지역에 제한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본선인 공개녹화에 앞서 예심이 30일 목요일 오후 1시, 주산 체육관에서 진행되며 예심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1차 예심, 2차 예심을 거쳐 15명 내외의 최종 인원으로 선발되면 공개녹화에서 본선을 치르게 된다. 공개녹화는 4월 1일 오후 2시 고령군 생활체육공원에서 개최된다.
공개녹화일에는 안동역에서, 보릿고개로 유명한 가수 진성과 신유, 박세빈, 박혜신, 현진우 총 5명의 초대가수가 출연 예정이다.
한편, 2023 고령 대가야축제가 31일부터 4월 2일까지 3일간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지산동 고분군과 대가야문화누리 등 대가야읍 일원에서 성대하게 치러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