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소멸 극복을 위한 다양한 인구 유입
또한,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제12회 인구의 날 유공에서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상을 수상했다. 이는 차별화된 출산장려, 양육, 청년 사업 기반 조성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한 결과였다.
군은 현재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사곡면 일대 82ha에 자동 관수 시설, 무인농기계, 드론 등 첨단장비를 도입 의성 마늘의 생산성과 품질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4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도 3개 마을(의성읍 비봉1리, 금성면대리1리, 단밀면 생송1리)이 선정되었다.
또한, 의성군 농산물 브랜드가치 제고 등을 위해서 노력한 결과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에서 주관하는 농산물마케팅대상 지자체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는데, 이는 산지 조직화․마케팅 분야에서 차별화된 성과를 보여준 결과였다.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공동주관한 지역 먹거리지수 평가에서는 지역 먹거리 생산-소비체계 관련하여 노력과 사업 추진 성과를 토대로 '장려상-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상'을 수상했으며, 2023년 경상북도 식량시책 평가에서도 대상을 수상 했다.
산림청 주관한 사유림 선도산림경영단지 평가에서 '매우 우수'등급을 받아 2028년까지 10년간 조림 70ha, 숲 가꾸기 565ha, 임도 15.5km 등 복합적인 산림경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군은 올해 노인 의료-돌봄 통합서비스 사업비 5억6천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돌봄이 필요한 553명의 대상자에게 4대 핵심 돌봄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공공의료 중심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민-민 상시 돌봄 체계를 구축 운영해 돌봄 대상자들이 지역사회 내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경북도가 주관하는 2023년 우리 마을 예쁜치매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북도지사 표창을 수상 했다. 의성군보건소는 치매 고위험군 등을 대상으로 마을 단위별 보건진료소 중심 예쁜치매쉼터를 운영하면서 군민에게 효율적이고 다양한 교육 시행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효율 기자재 보급과 공정전환 사업을 추진해 청정에너지 자급도시를 선도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에너지경제신문사가 주관하는 2023년 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환경 대상 에너지효율 부문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나날이 발전하는 의성군은 군민들과 함께 이루어낸 성과”라며 “다가오는 갑진년에는 2023년 성과를 토대로 지역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각종 기반시설을 완공해 군민의 삶의 질이 한층 나아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